다산초당 [339616] · MS 2010 · 쪽지

2011-09-11 21:2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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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초당의 " 입학사정관 면접 준비에 대한 조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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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초당의 입학사정관 전형 면접에 대한 조언

 현재 오르비와 소도홈을 통해 입학사정관 면접에 대한 문의가 많아 이에 대한 간략한 조언을 드립니다.


 서울대 지역균형 지원자처럼 이미 면접이 확정된 경우 외에도, 연고대나 기타대의 입학사정관 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면접은 부담이 됩니다.



특히 올해의 경우 제가 오르비 인덱스에서 서울대 지역균형을 지원한  다수의 학생들에게 평가 조언을 일일히 하면서 분석해 본 결과 
지원자들의 추이가 예전보다 더 학과 지원이 소신과 적성지원이 강해 졌습니다.
 
 
이처럼 일단 우열을 가리기 어려운 비슷한 수준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과의 경쟁이라는 것과 
논술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짧은 시간(10분 내외)안에
 자신이
3년간 쌓아온 실력과 노력을 생각으로 정리하여 말로 표현해야하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 당락을 결정하는 면접관들 앞에서의 긴장감이 최고조에서 달합니다.


  그러나 입학사정관 전형은 성적만을 보거나 말만 잘하는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 아닙니다.



대학입시 전형가운데 가장 고비용 저효율이지만
, 이렇게 서류 검토부터, 면접까지 다소 불편하고 어려운 과정을 통해서 가장 대학이나 학과의 인재상에 적합하면서,
미래시대가 요구하는 자질을 가지고 있는 재원을 선발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면접 대상자가 된다면 적어도 아래의 내용은 꼭 숙지하면서 준비하기 바랍니다.


입학사정관 면접은 인성과 학업 적성 면접으로 이루어지고
학생이 제출한 서류가운데 학생부, 자소서, 기타제출 자료가 기본 질문 자료가 됩니다.


 


1.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하는 학과에서 배우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학생들 중 학과의 정식명칭이나 무엇을 배우는 곳인지도 모르고 지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비인기학과나 처음에 진로 설정 계획이 없었던 경우가 그런데 배우고자 하는 학과의 전반적인 내용과 졸업 후 진로나 해당 학과 연구자로서 명성이 있는 분이 있다면 숙지하기 바랍니다. 그리고 학부 지원자는 이후 전공 선택에 대한 부분도 구체화 시켜보세요.



2. 학생이 제출한 학생부 내역에서 진로희망에 대한 비젼과 계획, 직업정보에 대해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학생들 가운데에는 지원한 학과와 학생부의 진로희망이 다르거나 같은 학생들이 혼재합니다. 다르다면 달라진 이유에 대해 자소서에 언급한 것 외에도 추가적으로 준비하여 이해시킬 수 있어야하고,
같거나 유사한 경우에는 해당 진로나 직업에 대한 정보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막연한 직업에 대한 희망이 아니라 어떤 방법을 통해 해당 진로나 직업을 실현시킬 수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3.
교과 중 잘한 교과에 대한 심화나 부족한 교과에 대한 노력을 어떻게 했는지 생각해 보기바랍니다.



잘한 교과가 있다면 그 교과를 심화한 과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하고
, 때론 관련 공식이나 이론도 설명해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부족한 과목이 있었다면 왜 부족했는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이해 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지원한 학과와 연관된 과목에 대해 평상시 어떤 관심(풀이나 연구, 독서, 캠프, 논술, 경시 등)이 보여주었는지도 생각 해 보세요,
그리고 이러한 활동들이 사교육이 아닌 자기주도적으로 이루어 진 것이라면 그 구체적인 방법도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비교과 활동의 경우 리더십, 봉사, 동아리 등 다양한 활동 속에서 자소서에 기록되었거나, 특별히 적극적으로 활동한 것의 의미를 기록해 보세요.

비교과 활동을 얼마나 주도적으로 적극적으로 했는지 그리고 활동의 구체적인 내용 속에서 각각의 의미를 학생은 어떻게 받아들였고, 이후 사회생활 속에서 어떻게 확장할지도 고민해 보세요.



5. 학생부 내역이나 자소서에 있는 독서가운데 본인이 가장 의미있게 생각하거나, 진로와 연관되어 중요한 책이라면, 다시 한번 정독하고 숙지해 보기바랍니다.
 
내용을 숙지하고, 저자에 대한 기본 이해와 이 책이 학생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책 내용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지. 의문이 생기거나 비판이 되는 것은 있는지도 생각해 보기바랍니다.



6.
제출한 서류가 있다면 제출서류가 중요한 이유, 어떤 목적으로 공부했거나 쌓아온 것인지, 그것이 학생의 학업이나 인성, 사회성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생각해보세요.



7. 마지막으로 자기소개서에서는 각 질문마다 학생이 답변한 내용을 숙지하고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에 대해서 반문해 보기바랍니다
   그리고 반문한 내용이 남들도 판단하여 이해 갈 수 있도록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때론 일반적인 시사가 접목되거나 학교나 사회의 갈등이나 고민되는 상황 설정 속에서 학생의 판단과 그 이유에 대해서 질문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내용은 평상시 학생의 가치관을 통해 정립하는 것이므로 정답을 묻는 것이 아니며 사고나 인성의 확장과정을 살펴 볼 것입니다.



물론 이외에도 질문하는 경우도 있지만 입학사정관 전형의 핵심은


나의 정체성을 면접관에게 제대로 보여주어서


" 아 이 학생이 이런 생각을 갖고 있구나.우리대학에서 가르치면 잘 성장할 수 있는 학생이군" 이라는 생각을 주어야 합니다.


 


아무쪼록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기 바라며


가을이 깊어가려 합니다.


나머지 기간 수능 마무리 잘하고, 수험생 여러분 모두 건강관리 잘 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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