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대로읽기] 길 - 윤동주
게시글 주소: https://wwww.orbi.kr/0002934852
안녕하세요 수능시 그대로 읽어라의 저자 슈곰입니다~
이게 세번째 올리는 시가 되겠네요 ㅎㅎ
이것도 마찬가지로 칼럼으로 쓴글이라
말하는 투로 설명했으니 역겨워하지 마시기 바랍니다..ㅋㅋ
이번 글에선 부끄러운 남자
윤동주님의 길을 해설해보겠습니다 ㅋㅋ
내용설명은 파란색
표현법은 분홍색 입니다
먼저 해석해보시는 거 잊지 마시구요 ㅋㅋ
길 - 윤동주
잃어버렸습니다.
무얼 어디다 잃었는지 몰라
두 손이 주머니를 더듬어
길에 나아갑니다.
돌과 돌과 돌이 끝없이 연달아
길은 돌담을 끼고 갑니다.
담은 쇠문을 굳게 닫아
길 위에 긴 그림자를 드리우고
길은 아침에서 저녁으로
저녁에서 아침으로 통했습니다.
돌담을 더듬어 눈물짓다
쳐다보면 하늘은 부끄럽게도 푸릅니다.
풀 한 포기 없는 이 길을 걷는 것은
담 저쪽에 내가 남아 있는 까닭이고,
내가 사는 것은, 다만,
잃은 것을 찾는 까닭입니다.
---------------------------------------------
길 - 윤동주
잃어버렸습니다.
뭔진 모르겠는데 잃어버렸네요.
그럼 이제잃어버린 게 무엇인지 나올 것이고
뭔가를 잃어버렸으니까 당연히 찾으려고 하겠죠.
습니다 - 대화체
무얼 어디다 잃었는지 몰라
두 손이 주머니를 더듬어
길에 나아갑니다.
뭘 잃어버렸는지도 모르겠고
어디서 잃어버렸는지도 모르겠답니다.
바본가 ㅋㅋ
주머니에 혹시 있을까봐 더듬어보면서
길을 걸어가네요.
돌과 돌과 돌이 끝없이 연달아
길은 돌담을 끼고 갑니다.
지금 길을 걸으면서 잃어버린 걸 찾고 있는 거겠죠.
근데 길은 돌이 계속 연결되어 있는
돌담이 막고있네요.
돌, 돌, 돌, 돌담 - 반복
담은 쇠문을 굳게 닫아
길 위에 긴 그림자를 드리우고
담은 쇠문을 굳게 닫아서
담 넘어로 못가게 하는 놈이네요
아 넘어가고 싶다 ㅠㅠㅋㅋ
해가 저물무렵인지 그림자가 기네요
길은 아침에서 저녁으로
저녁에서 아침으로 통했습니다.
길은 아침에서 저녁으로
저녁에서 아침으로 통했대요
그럼 내가 아침부터 걸었는데
저녁에 되고 다시 아침이 됐다고 볼 수 있겠네요.
밤새도록 하루종일 뭔가를 찾고 있습니다.
적당히 찾고 집에 가면 좋을텐데 계속 찾네요 ㅋㅋ
돌담을 더듬어 눈물짓다
쳐다보면 하늘은 부끄럽게도 푸릅니다.
눈물이 나오네요
잃어버린걸 못 찾아서 그렇겠죠 ㅋㅋ
하늘을 보면 부끄럽대요
잃어버린게 쪽팔린거죠 ㅠㅠㅋㅋ
칠칠맞게 흘리고 다니니까..
부끄럽게도 - 정서직접
푸릅니다. - 색채
풀 한 포기 없는 이 길을 걷는 것은
담 저쪽에 내가 남아 있는 까닭이고,
내가 걷는 길은 풀 한 포기 없는 곳이네요
생명이라고 찾아볼 순 없는
돌만 있는 퍽퍽? 삭막한 공간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ㅋㅋ
그런 길을 걷는 이유는 담 저쪽에 내가 남아 있어서래요
음 그렇다면 내가 잃어버린 건
담 저쪽의 나겠네요.
내가 사는 것은, 다만,
잃은 것을 찾는 까닭입니다.
내가 사는 이유도 잃은 것을 찾는 까닭이래요.
나의 삶의 목적은 잃어버린 담 넘어의 나를 찾는 것.
바꿔말하면 담 너머의 나는
내 인생을 걸어 찾아야만 하는 잃어버린 자아가 되겠네요.
지금의 나는 그런 자아가 없는
부끄러운 자아가 되겠구요.
아까 잃어버려서 부끄럽다고 나왔었잖아요?
역시 이번에도 부끄다고 고백하는 시였습니다..
동주횽..ㅋㅋ
시를 읽을 때는 항상 주제가 하나라는 걸 생각하고
그 주제에 맞춰서 해석하라고 했었죠?
이 시도 마찬가지에요
첫연에서 잃어버렸다고 말했으니
잃어버린게 무엇인지 나올 것이고
잃어버렸으니 찾으려고 할 것이다.
이 생각을 가지고 시를 해석하면 너무 쉽게 해석되죠 ㅋㅋ
이 시를 정리하자면
자신의 현재 모습이 부끄러운 남자가 원하는 모습의 자신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하는 의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준 시.
라고 할 수 있겠네요 ㅋㅋ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고등학교입학전까지 공통수학1(수상)문제집 몇권 풀어야될까여 0
공통수학2는 한번 돌렸고 학원에서 수1 선행 나가는데 고딩되기전까지 공통수학1은...
-
이거 ㄹㅇ ㅈ된 것 같다
-
2,3 골고루 섞여야한다고 공부하는게 정배임?
-
중경외시 그리고 이대 표본 어느정도 들어온걸까요... 경희 8,9칸 시립 7,8칸...
-
시급 얼마 받으심? 시급 + 지역 알려주삼
-
추합 질문이요! 0
강원대 배터리융합학과 지역인재 모집인원이 8명인데 제가 예비 5번 이거든요??...
-
수시 설대 2명밖에 안 나왔다네 왜 문과 선배들은 제2외국어를 안 볼걸까
-
서성한 변표 0
서성한계열중에서 과탐이 인문으로 돌리면 유리한점이 있을까요? 생지 선택했습니다...
-
안녕하세요 현재 빅펌에 재직중인 회계사 회계하자입니다. cpa(회계사시험) 관련...
-
밥먹으면서 보다가 넘 귀여워서 몸비틀기해버림 ;;
-
ㅈㄱㄴ 외글은 될것같고 에리카나 광명상가 가구싶어요 ㅠㅠ 가능한가요
-
대학으로 올키 프리미엄 장학 될것 같은데 수강료 10만원 외에 추가되는 요금하면...
-
연수로만 9년이고 시험은 11번 봤다는데 진짠가요?
-
의사들이 탄핵되자마자 25 정시 중단하라고 주장하는 중인데 이게 진짜 될수도...
-
첫 정답자 1000덕 드리겠습니다!
-
. . .
-
제발국민대붙여주세요 제발
-
100명중 23등안에들어야하네. . . 23등하면 낮3, 12등하면 높3
-
7전공 하아 0
죽을 맛이네요 ㅋㅋㅋㅋ... 시험보는 대학생들 힘내시길
-
현재 살고있는집에서 세종대는 30분 에리카는 2시간 걸리는데요 거리가 크게 상관은...
-
아 배고프다 0
주워먹어야지 자급자족
-
예비고3 (고2 모고 올3) 수능 올2 커리와 의견 부탁드립니다 5
중갓반고 내신 3.1인데 충대도 간당간당해서 수능 공부에 몰두를 해보려 합니다....
-
고대 건설환경공학부 (최초합) 성대 공학계열 (예비 받음.. 거의 합격) 유니스트...
-
내등급 6등급에선 평가원것만 공부한다는게 오만할거라는 생각이. . .
-
눈 언제 내려 0
첫눈처럼 왕창 내리면 좋겠다
-
첫 정답자 1000덕 드리겠습니다!
-
이화여대 인식 2
이화여대 인식이 궁금합니다. 입결,어른들 인식,요즘 여대에 대한 인식 등 여러분이...
-
칼럼같은거 하나쓸까 나도 중3때 공부 아얘안하다가 결방학에 벼락치기 ㅈㄴ해서 고1...
-
현재 상황: 능률포카 어원편 2번 돌리긴 했는데 꼼꼼하게 안해서 3분의2 정도만 앎...
-
기하러가 투과목 고르면 지2 많이들 끼고 가는 이유가 있음 본인 성향에 잘맞으면...
-
수능은 항상 대다수의 예측과 반대로 흘러가더라고요 17
23수능: 22수능 여파로 국어는 정말 어렵게 나올거라고 예측했지만 평이국어...
-
새기분커리 질문 3
새기분은 언제 첫강의가 올라오고 마지막강의는 언제 올라오나요. . . 독서,문학 이요. . .
-
독서랑 문학 풀었는데 좀 잘 풀림 ...어휘 문제 틀린 것만 뻬면 말이야 어휘리서...
-
너무 거품 많이끼긴 했어 다만 정상화시키는데 피눈물 흘리는 사람이 너무나 많다는거..
-
동국의 궁금 0
지역교과 대구X 예비 33번인데 가능성있음…? 의대 치대 고대 연대 한양대
-
통과는학원에서 하고 물1은 인강... 예비고1임니다
-
올해 무슨 일있나 ..... 교수님들 저한테왜그래요
-
쎈발점 마플시너지 고쟁이 뉴분감 뉴분감 재회독 플랜써 불꽃n제 시즌 1 피지컬...
-
10시간 잤다 0
캬캬
-
서강대변표 경향 1
여기는 물.불 보정 어떤 스타일인가요? 대체로 학교마다 스타일이 있다고, 연대는...
-
재수 생각 있긴 함... 5칸 3칸 7칸 으로 하면 하나는 붙지 않으려나
-
동국대가 끌리긴한데 숭컴은 유명하니깐 ㅇㅇ
-
투표하고 가 4
선호도 조사 ㄱㄱ
-
방학 동안 수1, 수2 알텍이랑 미적분 생질하려고 하는데 병행하는게 좋을까요?...
-
흔들어라 2
흔들어라
-
여기 컴퓨터하기 용이한가욤 들어가서 컴 복전할 거긴 한디
-
침대에서 배고프면 걍 똥 싸서 주워먹으면 되잖아요
-
화1 회생방안 11
1. 6모를 진짜 쉽게 내서 3등급 블랭크를 만든다. 대신 5등급, 6등급 변별...
-
화2 근황 7
오감도(烏瞰圖)
- 이 상 -
시 제 1 호
13인의아해(兒孩)가도로로질주하오.
(길은막다른골목이적당하오.)
제1의아해가무섭다고그리오.
제2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3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4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5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6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7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8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9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10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11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12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제13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13인의아해는무서운아해와무서워하는아해와그렇게뿐이모였소.
(다른사정은없는 것이차라리나았소.)
그중에1인의아해가무서운아해라도좋소.
그중에2인의아해가무서운아해라도좋소.
그중에2인의아해가무서워하는아해라도좋소.
그중에1인의아해가무서워하는아해라도좋소.
(길은뚫린골목이라도적당하오)
13인의아해가도로로질주하지아니하여도좋소.
이건 어떻게 해석해요..
좀 극단적인 예시지만 , 전 항상 저렇게 말로 써져 있는 시들은 그 맥락 파악이 굉장히 쉽게 되는 반면
이런 식으로 뻘소리를 늘어놓으면 어떻게 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일 지... 예가 너무 극단적이긴 하지만.........
너무나 추상적이면 좀 혼란스러운데 전 주로 문제에서 주는 로 대충 뉘앙스를 파악하거나 선지에서 파악하는 편이거든요.. 그렇다고 시파트가 약한건 아닌데
항상 이런건 좀 애매하게 다가와서요 ㅠㅠ
이런건 하는 말을 그대로 읽으면서
이해할수 있는 정도까지만 파악하면 됩니다
어차피 추가적인 해석의 근거는 보기를 통해 줄테니까요
근데 이런 괴상한 종류의 시는 7차 이후론 한번도 안나왔습니다
그러니 더더욱 걱정할 필요는 없겠죠 ㅎㅎ
제가 이시를 시험장에서 받았다면 이렇게 해석했겠죠
13명의 아이들이 무서워하면서 골목을 달리고 있구나
그런데 이중에는 이상하게도 무서운 아이가 껴있는데
무서운 아이와 무서워하는 아이의 비율이 어찌됐든 상관없다고 한다.
그리고 뛰지 않아도 되고 골목이 뚫려도 상관이 없다.
(여기까지만 해석해도 문제푸는데 지장없을 겁니다)
종합해보면
13명 아이들은 모두 무서워하는데
역설적이게도 그중에 무서운 아이도 껴있다.
무서움->골목&도망
무서움으로 인한 반응이 어찌됐건 중요하지 않다.
그리고 무서운 아이와 무서워하는 아이의 비율도 중요치 않다.
그렇다면 하고 싶은 말은
13명의 아이들 중 무서운 아이와 무서워하는 아이가 섞여있다는 것.
좀 더 확대를 해보면
우리들은 모두 누군가를 무서워하지만 자신이 무서운 아이일수 있다
머 이정도로 해석되네요
전 이 시의 해설을 보지 않아서 시중의 해설과 같은지는 알 수 없지만
제가 시자체만 보고 알수 있는 건 여기까지입니다
오... 해석이 아름답네요
감사합니다.. 이런 것도 그대로 읽을 수 있는 거군요 ^^;;;
그대로 읽기보단 보기에 주어진대로 시대상황에 맞춰서 읽어야 하지 않나요????????????????????????????????????????
물론 그것이 그것이지만 그대로 읽다가는 선입관에 빠질 염려가있지안나여??? 출제자가 해석하라는대로 해석해야져....
그대로 읽는데 어떻게 선입견에 빠져요
자꾸 제 글 따라다니면서 이런 댓글 쓰시는데 그만해주세요..
최인호선생님 방식 쓰고 싶으면 그렇게 하시면 되는데
제 글따라다니면서 그 방법을 꼭 쓰실필요없잖아요
저번에 쪽지로도 얘기 충분히 한걸로 기억하는데요
그리고 평가원에서 원하는게 그대로 읽는겁니다..
시대상황은 보기가 주어져야 알수있죠
마치 출제자가 시대상황에 맞춰 해석하라고 말한듯한 뉘앙스..
뻘소린가?;;
빡공해서 경한원서넣어야지
굳굳..
하하... 좀 추상적인 시만 나오면, '좀 흥미롭다?' 이런거 아니면 해석이 턱턱 막혔었는데 저런식으로 그대로 해석하면 되는군요... 참고하겠습니다 ㅋㅋ
권규호샘과 딱상통하는 해석법이네요. 권샘도 기존의 잘못된 시해석법을 비판하며 곧이곧대로 보기를 강조했었음. 저위에 태클거신분은 최인호처럼 시대상황 작가 외워서 끼워맞추는 해석을 하시길바람.
출제자가 해석하라는대로 해석할떄는 보기가 주어질때구요. 보기가 주어지지 않는시도 분명히 나오는데 그 시도 작가 시대상황 꼭 암기하셔서 해석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