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수능영어의 핵심 - 빈칸추론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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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의 글을 읽어보지 못한 학생들은 올 수능영어의 핵심 - 빈칸추론 (1) http://orbi.kr/0003605099 을 먼저 읽어 보세요. ^^
빈칸 추론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는 두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G/S의 개념과 G빈칸의 예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빈칸 추론의 유형
1) 문맥상 동의어 빈칸
2) G빈칸 / S빈칸
3) 문맥동의어+G빈칸
4) 논리추론-원인추론
5) 논리추론-결과추론
6) 빈칸 2개 (단어/표현 넣기)
* General vs Specific
General은 일반적, 추상적, 포괄적이란 의미가 됩니다. 수학적으로 표현하면 조건제시법과 비슷한 것입니다. 추상적이기 때문에 읽고나서 머리안에서 맴도는 내용일 수도 있고, 사람들이 갖고 있는 배경지식의 차이때문에 여러 가지로 해석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글에서 주제문은 보통 이런 추상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pecific은 구체적, 세부적이란 의미입니다. 수학적으로 표현하면 원소나열법과 유사합니다. 명확한 예를 나타내주기 때문에 읽자마자 이해할 수 있으며, 보는 사람들의 배경지식이 달라서 동일하게 해석되는 것입니다. 글에서 주제를 뒷받침하는 내용이 보통 이런 구체적인 내용이 많으며, for example뒤에 나오는 예들은 이런 구체적 내용이 됩니다.
예를 들어보면 "과일"은 추상적이고 "사과, 배, 귤"은 구체적입니다. G/S관계는 절대적 관계는 아니고 두 가지의 개념이 존재할 때 둘의 사이에서만 G/S의 관계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개"라는 개념은 "동물"에 비해서는 구체적이지만 "코카스페니얼"에 비해서는 추상적인 개념이 됩니다.
작가들은 글에서 자신들의 머리안의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습니다. 가능하면 오해의 소지가 없는 글을 써서 공감을 얻고 싶어하죠. 그래서 글은 짜임새 있게 구성이 되며, G/S의 관계역시 이런 짜임새를 형성하는 하나의 방법이 됩니다. 작가가 General한 내용을 쓰면, 이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거나 또는 오해할 수 있는 독자들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작가는 그 추상적 내용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덧붙이게 되며 그게 Specific한 내용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General한 내용이 나오면 뒤에 Specific한 내용이 자주 등장을 하게 됩니다. 이 순서는 결국 문장 끼워넣기라든지 (A)(B)(C) 순서문제에서 근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G/S관계는 주제, 제목, 요지에 그대로 적용될 수 있는 독해의 개념이 됩니다. 이런 문제 유형에서 선택지는 반드시 General한 개념이 되며 본문의 내용은 반드시 Specific한 내용이 됩니다. 따라서 이 G/S의 관계는 이런 유형의 문제들을 풀 때 논리적 근거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런 G/S의 개념은 영어권 국가에서 활용되는 그들의 언어영역 책에서 자세히 설명되고 활용되는 개념입니다. Reading for Thinking, Reading for Result 같은 책들은 전형적으로 이런 독해의 개념들을 활용하여 글을 올바로 읽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 G/S 관계의 문장의 예
a. Euphemisms can become dangerous when they are used to create misperceptions of important issues.
(완곡어법은 그것들이 중요한 문제의 잘못되 인식을 창조하기 위해서 사용될 때 위험하게 될 수 있다.)
b. A politician may indicate that one of his statements was ‘somewhat at variance with the truth,’ meaning that he lied.
(정치인은 그가 거짓말 했다는 것을 의미하면서 그의 진술중에 하나가 '어느정도 사실과 차이가 있었다' 라고 표현할 수도 있다.)
a 문장은 추상적(General)이고, b문장은 구체적(Specific)하다. 추상적인 문장을 이해하는 것이 훨씬 어렵고 추상적인 문장은 구체적인 내용이 수반될 때 정확하게 인식될 수 있다.
* 다음에서 General한 내용과 그에 대응되는 Specific한 내용을 찾아보시오.
The European grades, verbal descriptions, correspond roughly to every ten of the American grades. Thus, the European grade ‘good’ corresponds to 20 of the American system, ‘fine’ to 30, ‘very fine’ to 40, ‘extremely fine’ to 50, and ‘almost perfect’ to 60.
정답 : The European grades, verbal descriptions, correspond roughly to every ten of the American grades(G) - the European grade ‘good’ corresponds to 20 of the American system, ‘fine’ to 30, ‘very fine’ to 40, ‘extremely fine’ to 50, and ‘almost perfect’ to 60 (S)
* 국어로 G빈칸 풀어보기
우리 학원 선생님들은 각각 독특한 ___________을/를 갖고 계시다. 예를 들어 AAA선생님은 골프채를 휘두르시고, BBB선생님은 비행기를 날리시며, CCC선생님은 공을 차신다.
① 운동 ② 습관 ③ 취미 ④ 공부 ⑤ 독서
* G/S관계를 사용해서 다음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While the fine art object is valued because it is unique, it is also valued because it can be reproduced for _______________________. For example, Van Gogh’s paintings have been reproduced endlessly on posters, postcards, coffee mugs, and T-shirts. Ordinary consumers can own a copy of the highly valued originals.
① art education ② artists’ imagination
③ cultural diversity ④ scholarly research
⑤ popular consumption
기출문제속의 G빈칸 분석
2011-24.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In a classic set of studies over a ten-year period, biologist Gerald Wilkinson found that, when vampire bats return to their communal nests from a successful night’s foraging, they frequently vomit blood and share it with other nest-mates, including even non-relatives. The reason, it turns out, is that blood-sharing greatly improves each bat’s chances of survival. A bat that fails to feed for two nights is likely to die. Wilkinson showed that the blood donors are typically sharing their surpluses and, in so doing, are saving unsuccessful foragers that are close to starvation. So the costs are relatively low and the benefits are relatively high. Since no bat can be certain of success on any given night, it is likely that the donor will itself eventually need help from some nest-mate. In effect, the vampire bats have created a kind of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forage: 먹이를 찾아다니다
① complex social hierarchy
② ecological diversity
③ mutual insurance system
④ parasitic relationship
⑤ effective reproduction process
해설
mutual insurance system (G) - The blood donors are typically sharing their surpluses and, in so doing, are saving unsuccessful foragers that are close to starvation. So the costs are relatively low and the benefits are relatively high. Since no bat can be certain of success on any given night, it is likely that the donor will itself eventually need help from some nest-mate (S)
어휘
classic 고전적인 biologist 생물학자 vampire bats 흡혈박쥐 communal 공동의 nest 둥지 vomit ~를 토하다 turn out 밝혀지다, 입증되다 survival 생존 fail to 동원 ~하지 못하다 be likely to 동원 ~하기 쉽다 donor 기부자 surplus 잉여 in so doing 그렇게 할 때 be close to ~에 가깝다 starvation 기아 relatively 상대적으로 it is likely that ~ ~일 것 같다 In effect 요컨대
해석
10년의 기간이 넘는 고전적인 연구들에서 생물학자 Gerald Wilkinson은 흡혈박쥐가 성공적인 야간 먹이 찾기로부터 자신들의 공동 둥지로 돌아올 때 그들이 자주 피를 토해서 그 피를 친척이 아닌 동료들을 포함한 다른 둥지 동료들과 그 피를 나눈다는 것을 발견했다. 밝혀진 이유는 피 나누기가 각각의 박쥐의 생존 가능성을 크게 높인다는 것이다. 이틀 밤 동안 먹이를 먹지 못한 박쥐는 죽기 쉽다. Wilkinson은 피를 기부한 박쥐들이 전형적으로 그들의 잉여물을 공유하고 있고, 그렇게 할 때 굶주려 죽는 것에 다가가는 실패한 박쥐들을 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래서 그 비용은 상대적으로 낮고 혜택은 상대적으로 높다. 어떠한 박쥐도 임의로 주어진 밤에 성공을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기 기부자가 어떤 둥지 동료로부터의 도움을 결과적으로 필요로 할 가능성이 있다. 요컨대 흡혈박쥐들은 일종의 ____________________ 를 창조했다.
① 복잡한 사회적 위계
② 생태적 다양성
③ 상호 보험 체계
④ 기생 관계
⑤ 효과적 번식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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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감 ON 모의고사 독서, 문학, 언매/화작의 전 지문 전 문항을 모두 해설한...
잘봤어요 ㅎ
네^^ 열공하세요!
어휘부족을많이느낍니다.. 좋은글감사해요!
부족을 느꼈으면 채우면 되는거야 ^^ 부족을 못 느끼는게 문제지... 열공해 어학연수야 ! ㅋ
specific 설명하신 문단 두번째 줄에
달라서 -> 달라도 겠죠...??
아무튼 선생님 조언 따라 해보겠습니다
네 ㅋ 달라도가 맞습니다. 열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