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칼럼] Ep.1 자음체계표 & 단모음체계표 암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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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본 (별거 없어요).pdf
안녕하세요.
언어 암기법을 전승드릴 "옯대전"입니다.
오늘은 [국어 칼럼] Ep.0 워밍업(https://orbi.kr/00037706102)
에 이어서 [국어 칼럼] Ep.1 자음체계표 & 단모음체계표 암기법에 대해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암기법은 제가 수험 생활 때 외웠던 방법 + 외우지 않았지만 알고 있었던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자음 체계표 암기법 (사실, 내신을 제외한 실제 시험에서는 높은 확률로 표를 주기는 한다)
이 표는 워낙 유명한 거라 딱히 설명은 안하도록 하겠다..
부가적인 설명을 하자면 많은 학생들은 "한글"만 외우기에 집착한다.
꼭! 발음 위치, 발음 방법 같은 주변 단어를 외우도록 한다.
위에 숫자를 보고 잘 따라오도록 한다.
첫번째 방법
바다사자가 마누라에효
(1) - (2) - (5) - (4) - (3) - (7) - (8) -(10) - (9) - (6)
첫번째 - 2 방법
이건 작성하고 검토중에 찾은건데 GIST해리케인님도 비슷하게 만드셨더라고요~!!(이 게시글 댓글에도 팁 있어요)
[TIP!] 자음표 외우는 법 (클릭)
두번째 방법
바다가자 서해 물놀이
(1) - (2) - (3) - (4) - (5) - (6) - (7) - (8) & (10) - (9)
세번째 방법 (세로로 외우는 방법) (학원에서 알려줌, 문제가 되면 삭제함)
바쁜 퓨마 / 닭똥튄 설싸 나라 / 진짜총 / 개껌커요 / ㅎ
(1) 계열 - (7) / (2) 계열 - (5) 계열 - (8) - (10) / (4) 계열 / (3) 계열 - (9) / (6)
뭐 인터넷 뒤져보니깐 더 있기는 한데 사실 개인적으로 자음체계표 암기는 비추합니다...(효율성이 떨어짐)
그리고 여기서 잡아야 하는 포인트
1. ㅂ - ㅃ - ㅍ 순서는 예 - 된 - 거 (이거는 그냥 외우세요 제발)
2. 밑에 있는 ㅁ, ㄴ, ㄹ, ㅇ (소위 '나라마음' 이라고 부르는) 은 울림소리이다.
3. ㄱ 계열과 ㅇ은 발음 위치가 같다.
4. ㅎ은 마찰음이다.
5. 표를 보면 (ㅂ ㄷ ㄱ) (ㅈ) (ㅅ ㅎ)으로 파열음, 파찰음, 마찰음으로 나뉘는데
나는 '열찰마'로 외움 (헷갈릴 수 없음 왜냐? '열'은 파열음밖에 없고, '찰'은 파찰음, 마찰음이 있는데 뒤에 있는 '마'에서
마찰음으로 걸림)
2) 단모음체계표 암기법 (개인적으로 암기 추천)
돌발 퀴즈) ㅟ ㅚ ㅞ ㅙ ㅖ ㅒ 중 단모음은 몇 개인가?
0개라고 생각한 사람은 노베이다..
어서 음운 파트 개념을 한 바퀴 공부하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ㅟ ㅚ 는 이중모음으로 착각하기 쉽다...
그러나 이 두 개의 모음은 단모음이다.
단모음체계표를 암기를 하면 외우지 않은 것들은 모두 이중모음으로 봐도 무방하다.
마찬가지로 숫자를 보고 잘 따라 가도록 한다.
첫번째 암기법 (욕설 주의) (학원에서 알려줌, 문제가 되면 삭제함) (강추 암기법)
이게새 쉽쇠 / ㅣ를 뺀거
뭔지 이해가 안갈 것이다 ㅋㅋ
일단 (1) - (2) - (3)에 이 게 새
*주의* 이 개 세 아님
(4) - (5)에 쉽 쇠
그리고 ㅣ를 뺀다. (단, ㅣ는 ㅡ로 바꾼다.)
무슨 말이냐?
ㅔ에서 ㅣ를 빼면 ㅓ
ㅐ에서 ㅣ를 빼면 ㅏ
ㅟ에서 ㅣ를 빼면 ㅜ
ㅚ에서 ㅣ를 빼면 ㅗ
그것을 옆 표에 각각 위치에 대응시킨다.
두번째 암기법
키위제외해 금붕어조아
(1) - (4) - (2) - (5) - (3) / (6) - (9) - (7) - (10) - (8)
세번째 암기법 (강추 암기법)
으어아우오
첫번째 암기법과 마찬가지로
(6) - (7) - (8) - (9) - (10)에 으어아우오를 적고
이번에는 ㅣ를 더함 (단 ㅡ는 ㅣ로 바꾼다.)
ㅓ에서 ㅣ를 더하면 ㅔ
ㅏ에서 ㅣ를 더하면 ㅐ
ㅜ에서 ㅣ를 더하면 ㅟ
ㅗ에서 ㅣ를 더하면 ㅚ
그것을 옆 표에 각각 위치에 대응시킨다.
네번째 암기법
키위를 주게 되었소 내가
(1) - (4) - (6) - (9) - (2) - (5) - (7) - (10) - (3) - (8)
마찬가지로 여기서 잡아야하는 포인트
1. 전설의 평원으로 암기 (전설 모음, 후설모음, 평순 모음, 원순 모음)
2. 고중저로 암기 (고모음, 중모음, 저모음)
3. 이거는 많이 물어보는 건데 '혀의 높이'이다.
고모음 => 중모음 => 저모음 순으로 혀의 높이는 낮아지고, 입을 더 많이 벌린다.
마지막으로 관련 문제이다.
출처 : 2014년 고3 9월 모평 국어 A형 11번
정답은 댓글로~!!
연습해보고 싶다면 https://saysomethingelse.tistory.com/446 으로 접속하면 연습용 PDF 파일이 있다.
길지만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현재 많은 팔로워분들의 관심으로 항상 말조심하고 최선을 다하는 칼럼러가 되도록 노력하셌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국어칼럼] Ep.2 소리의 장단과 미지칭VS부정칭 암기법으로 만나뵙도록 하겠습니다.
안보면 후회할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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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이건 헷갈린다 하는거 있으면 답글이나, 쪽지 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당 (선정 될 시 덕코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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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글추
잘 읽었습니다! 기대한 만큼 좋은 정보였네요 ㅎㅎ 다음도 기대하겠습니다~
정성추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당!! 다음번도 기대할게요ㅎㅎ
미지칭부정칭 기대돼여
언매하면 저런거 외워야되나요
저런건 기본임
저는 소리나는대로 이위으우에외어오애아~ 에 리듬 살짝 붙여서 외웠는데 1년동안 잘 써먹고 잇어요 그대로도 괜차는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