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더더기 없는 가정법
게시글 주소: https://wwww.orbi.kr/0004496818
1. 저는 중등부 영어 강사, 여러분은 중학교 2학년이라고 가정합시다. 학생들이 제 수업을 듣기 위해 교실로 들어옵니다. 자리에 착석했고, 오늘의 강의 내용은 가정법입니다. 저는 칠판에 이렇게 씁니다.
만약 네가 똑똑하다면, 너는 이것을 이해할 수 있을 텐데.
-If you are smart, you can understand it.
만약 네가 똑똑하다면, 너는 이것을 이해할 수 있을 텐데.
-If you were smart, you could understand it.
그리고 이렇게 말합니다.
"이게 제가 여러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이자 오늘 강의 내용의 핵심입니다."
2. 편의상 첫 번째 문장을 1, 두 번째 문장을 2라고 하겠습니다. 1은 니가 똑똑한지 아닌지 모르겠는데 (니가 똑똑할 가능성이 있는데) 똑똑하다면 너는 이걸 이해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2는 너는 멍청하지만, 똑똑했다면 이걸 이해할 수 있었을 거다..라는 뜻입니다. 둘 모두 시간의 기준은? 현재입니다. 같은 현재인데 왜 2번은 are가 아닌 were, can이 아닌 could일까요?
3. 가능성이 0%라는 것을 '표시'하기 위해 시제를 하나씩 미룬 것입니다. 현재는 과거로 표현하고, 과거는 대과거로 표현하면 됩니다. 그래서 과거의 내용을 가정할 때 그것은 100% 실현 불가능한 것이므로 과거 시제가 아닌 대과거 시제를 쓰는 것입니다. 부사절이 이렇게 바뀌니 주절의 동사 시제도 한 단계식 미룬 것이고요. 추가로 혼합가정법이 있는데 이것은 시제의 응용에 불과하니, [현재시제] [과거시제] [대과거의 개념] [가정법] 네 가지를 혼동하지 않는다면 자연스레 이해되는 것에 불과합니다.
이것이 가정법의 전부입니다. 말은 사람을 혼동케 하는 법입니다. 가정법 과거니 하는 것들은 접어두셔도 좋습니다. 어차피 해석 되고 쓸 수 있으면 되는 걸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연 하 싶 0
애 고 다
-
ㄹㅇ
-
근데 이제 합법 야뎊임
-
연세대 약대라고하면 법회엽니다.
-
아직 한번도 고장이 안남..
-
맞맞팔팔구구 2
잡담태그 잘 담!
-
라단 깼다 시발 1
200렙 영체 물방울 시산혈하/긴이빨
-
어떤 내용을 넣으면 좋을까요 추천받아용 기본적인 것들(성적, 친구, 논거, 인생...
-
기차 지나간당 3
발산행 ㅡ이거 무슨 드립임? 오르비에서만 쓰던데
-
둘중 어디 가죠?
-
기차지나간당 10
심심행
-
수능날에 국어 컨디션 개박아서 31111 찍으면 중앙대는 가겠지 국어는 하면할수록...
-
7덮 등급컷 0
화작 81 미적 84 물리 40이면 다 보정 2는 나올까요?
-
6년 일찍 태어났으면 ㄷㄷ....
-
근데 이제 공부는 아닌
-
노래추천 5
-
혈중돼지바농도가 떨어져버렸구나
-
화1 N제 추천해주세용 코넘 빼구
-
1. 집에 2024 시냅스가 있으면 이번 시냅스를 살 필요는 없나요? 2. 집에...
-
집들어가지말까
-
화2 너무 어려워...
-
주변학교는 다 한학기씩 정하는데 울 학교는 1학년때 3학년꺼까지 정하라그래서.....
-
냄비밥, 전기밥솥, 압력솥 중에 아무거나 하나
-
엉덩이 8
흔들기
-
2분기에 나온다며
-
나도 뱃지 가지고 싶다
-
이쁘당 2
할 뚜 이 따
-
뭉지대의 상징, 뭉탱이를 반드시 뱃지안에 넣고 만들어야 한다맨.
-
되면 정말 좋겠지만 안 될 수도 있는데 부모님한테 말씀드리기가 겁나네요 한 달에 돈...
-
:D 1
-
고1때 내신이랑 모고 등급차가 4 넘게나서 정시 올인 조졌는데 후회중..
-
귀엽네요
-
쀼
-
고생했어애기 2
쪽쪽
-
어차피 첫날둘째날 시험도 4과목 전부다 ㅈ박았고 이번에 영어 0점처리되면 4 또는...
-
지2 매개완 1
지2 매개완 인강 듣고 책 안에 있는 내용만 알아도 수능 내용 다 아는건가요?...
-
배경화면으로 쓰신다는 분들 많아서 고화질로 만드느라 힘들었어요... 좋아요와 팔로우...
-
배경화면으로 쓰신다는 분들 많아서 고화질로 만드느라 힘들었어요... 좋아요와 팔로우...
-
배경화면으로 쓰신다는 분들 많아서 고화질로 만드느라 힘들었어요... 좋아요와 팔로우...
-
공부보다 힘듦 마음에 없는 소리 하려니 미쳐버리겠음 그래도 해야하고 표정관리 해야한다...
-
김준 코넘3 1
배송 언제 시작하는지 아시는분 계실까요?
-
아 인생
-
실내흡연가능한 11
카페 있었으면 좋겠다
-
일반사회쪽 ㄱㅊ?
-
고딩 때 다녔던 학원에서 주3회 알바중이고 오늘 작년에 다녔던 독재쌤한테 조교 생각...
-
현아 결혼하네 2
아직 던이랑 사귀는줄 알았네
-
상방 1컷 하방 2컷이면 잘 하고 있는거 맞죠?
-
단점 : 그래서 바꾸고싶어도 명분이없음 차 6 7년짼가? 그런데 퍼지질않음
정말 군더더기 없으시군요ㅎ
우와ㅋㅋㅋㅋ 간단명료하네요
오
사실상 현재사실에 반대 과거 사실에 반대 나뉘는 이유나 were 쓰는 이유나
사실상 총3개라 나뉘 잖아요
미래 현재 과거
현재 과거는 절때 안일어 날일이지만 그랫으면 좋겟다
미래의 느낌이 나는 현재가정법은
앞으로 ~~할지도 모른다는 식인지라
앞으로 그럴수도 잇고 아닐수도 잇고
현재사실은 가능성이0%지만
미래의 그럴수도 잇다는 가정도 0%을
만들기 위해서 were을 쓴게 아닌가요?
쓰고 나니 내가 뭔소린지 모르겟는데...
어쨋든 현재지만 미래의 ~~일지도 모른다는 에매모호한 가정도 그냥 일단 가능성 0%이라는 전재가 들어갈런지...
Not necessarily..
1. Regarding your catchphrase :
We use if + past tense to indicate the situation described in the sentence will not happen at all => WRONG
We use this form to indicate that it will seem improbable.
For example, an educated child in an elemetary shcool might say :
"If I became a Nobel Prize Winner, I'd buy myself a nice new car."
Does this mean that he has a zero possibility to be a Nobel Prize Winner? Absoultetly not.
As some of you might have noticed, it brings up the sense of politeness.
Thus, we could use it to ask nicely.
e.x.) Would it be all right if I brought a friend?
2. What about the famous if + will structure?
"I'll give you a dollar if it will make you go away."
"We'll go home now if it will make you feel better."
Could any of your students who firmly believe what you've taught guess the meaning of the sentence? I think not.
Wouldn't it be more normal to teach them about the usage of future tense when you've discussed the past and present?
3. Besides these, we all know that there are so many important points in ifs.
"If + Should" could be a nice example : "Come to my office if it should make any problem."
This kind of structure appears a lot in exams.
In fact, there are tons that I haven't pointed out.
And I'm guessing that maybe you are aware of this fact.
If so, you are putting yourself into a deep self- contradiction.
You did not want to use "the famous three forms of ifs" because it might make students confused.
But it seems that your extremely-condensed version of ifs might bring more confusion to the students for the reasons listed above.
Maybe it will be better to just say that what you've taught are helpful notes in studying ifs, for their sake, don't you think?
가정법의 ed와 과거의 ed
완료의 have p.p와 선시제표시인 have p.p 가 다른 장치인데
구별하지 않고 모두 다 시제로 설명하려하니까 이해가 잘 안 되는 것 같습니다.
[해석이론 GK84] ´가정법 과거/과거완료´라는 용어는 불필요하다!
http://www.englishvisual.com/log/grammar.asp?num=83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