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기에 어떤 학습을 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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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3 현역 이과이고 3월 95 4월 1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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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나는군
문장의 종류 - 안은 문장, 안긴 문장 - 2015수능A>
1. 다음 ㉠, ㉡의 문장 성분과 문장 구조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3점]
㉠ 친구들은 내가 노래 부르기를 원한다.
㉡ 우리는 이 지역 토양이 벼농사에 적합함을 몰랐다.
① ㉠에는 부사어가 있지만 ㉡에는 부사어가 없다.
② ㉠에는 명사절이 안겨 있지만 ㉡에는 부사절이 안겨 있다.
③ ㉠에는 서술절이 안겨 있지만 ㉡에는 관형절이 안겨 있다.
④ ㉠의 안긴문장 속에는 관형어가 있지만 ㉡의 안긴문장 속에는 관형어가 없다.
⑤ ㉠의 안긴문장 속에는 목적어가 있지만 ㉡의 안긴문장 속에는 목적어가 없다.
쓰신 바에 따르면, 문법 기본 개념이 약간 부족할 수 있어 보입니다. 어디까지가 안겨있는 문장인지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요~
문학은 이 정도 난이도를 해결해 보세요~
(나)
한 잔 먹세그려. 또 한 잔 먹세그려. 꽃 꺾어 수(數) 놓고 무진 무진 먹세그려.
이 몸 죽은 후면 ⓒ지게 위에 거적 덮어 졸라매 메고 가나 오색실 화려한 휘장에 만인이 울며 가나, ⓓ억새풀, 속새풀, 떡갈나무, 백양 속에 가기만 하면, 누런 해, 흰 달, 가는 비, 굵은 눈, 회오리바람 불 제 뉘 한 잔 먹자 할꼬
㉡하물며 무덤 위에 원숭이 휘파람 불 때야 뉘우친들 어찌 하리.
- 정철. 장진주사(將進酒辭) -
2. <보기>는 ㉡에 대한 비평이다. 이에 대한 반론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 기>
원숭이는 당시에는 보기 어려웠던 동물이니, ‘하물며 무덤 위에 이슬 내릴 때야 뉘우친들 어찌하리.'로 바꾸자.
① 그렇게 바꾸면 무덤 주변의 스산한 이미지를 청각적으로 표현하지 못해.
② 자연과 인간의 일체감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인간을 닮은 소재로 표현해야 해.
③ 당시에는 보기 어려웠던 동물을 통해 죽음의 쓸쓸함을 신비롭게 표현한 것을 놓치게 돼.
④ 원숭이가 어떤 정서를 환기하느냐가 중요하지, 그것을 볼 수 있느냐의 여부는 중요하지 않아.
⑤ 실제로 보기는 어려웠어도 여러 글을 통해 원숭이에 대한 관념을 가지고 있었다고 생각해야 해.
5 2인가요?? 2번은 1이랑 2가 헷갈리네요ㅜ
스산한 이미지의 청각적 표현은 원숭이의 휘파람 소리가 이슬보다는 적확하겠지요. 1번은 적절한 정보입니다. 이 문제를 드린 이유는 지문을 통해 핵심 정서를 파악할 수 있느냐 때문이었습니다. 명확하게 답을 찾으시기보다는 약간 헷갈려하시는 듯합니다.
1번 문제(문법 문제)의 포인트는 4번 선지의 참, 거짓 유무를 따질 수 있느냐입니다. 관형어의 명확한 이해가 있으셔야 헷갈리지 않습니다~
^^
오히려 고급 과정의 문학 추론 강의를 들으시든지, 책을 사시든지 하는 것이 나을 듯 싶습니다.
진단까지 친절하게 해주시다니 감사합니다..!